역량교육 평가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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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의 정의

역량(Competency)은 조직의 목표달성과 연계하여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사람의 행동특성입니다.
이는 고성과자의 지식, 스킬(기술), 태도(가치관, 사고유형, 성격) 등의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관찰 및 측정 그리고 훈련을 통하여 개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들은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자신에게 숨겨져있는 역량을 조직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면서 표현하고 강화하는 역량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역량 모델의 정의

역량모델(Competency Model)은 직급별 고성과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업무성과와 연계된 핵심적 역량들을 추출하고 구체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농식품부 역량교육 도입경과
  1. 2013년
    • 농식품부 공직자 역량강화를 위해 직급별 역량모델 구축
  2. 2015년
    • 과장 후보자·4급 후보자·5급 후보자 과정을 신설하여 역량개발 교육(DC) 및 모의 역량평가(AC) 실시
  3. 2016년
    • 6급 후보자 과정을 신설하여 직급별 역량교육 실시
  4. 2018년
    • 4급 후보자 과정 폐지
    • 5급 및 6급 후보자 과정 필수교육과정으로 지정
  5. 2021년
    • 5급 및 과장 후보자 과정 역량모델링 수정·보완 완료
    • 5급 후보자 과정 모의 역량평가(AC) 실시
  6. 2022년
    • 5급 후보자 과정 역량평가(AC) 실시 의무
직급별 역량
직급별 역량에 관한 표
역량구분과장급5급6급
업무역량
  • 정책기획
  • 성과관리
  • 조직관리
  • 기획력
  • 문제대응력
  • 실행관리
  • 적극적 업무수행
  • 현안대응
  • 보고서 작성 및 발표능력
관리역량
  • 의사소통
  • 이해관계조정
  • 협의조정
  • 의사소통
  • 팀워크촉진
  • 협력과 팀워크
  • 고객지향
역량 교육 구성
역량 교육 구성에 관한 표
과목명교육내용
직급별 리더십 이론교육과장, 서기관, 사무관, 실무자 등 직급별로 필요한 리더십 교육
역량교육(DC)과 역량평가(AC) 이해역량의 개념, 역량모델링, 역량교육(DC)과 역량평가(AC)에 대한 이해 교육
역량 이론 교육직급별로 정의된 역량에 대하여 이론교육
모의과제 실습 3가지 모의과제를 활용하여 역할연기, 구두발표, 서류함기법 모의 실습 실시
(동료피드백, 퍼실리테이터 피드백 진행)
역량 평가 방법
역량 평가 방법에 관한 표
평가종류평가방법평가시간
역할수행
Role Play
동료직원, 이해관계자, 고객 등과 상호작용 장면에서 대화를 통해 주어진 목표를 달성 하는 과제과제숙지(35분)
역할수행(20분)
구두발표
Presentation
상사, 대중, 이해관계자 등에게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하여 상대방의 공감을 끌어내는 과제과제숙지(35분)
구두발표(20분)
서류함기법
In-Basket
다양한 형식(메모, e-Mail, 문서 등)으로 제시된 문제들을 단독으로 해결하는 방식,
참가자는 정해진 시간 내에 여러가지 문제들을 처리/해결해야 하며, 그 처리 과정/결과에 대한 검토 및 질의응답으로 역량확인
과제숙지 및
답안작성(60분)
인터뷰(20분)
  • ※ 운영시간은 모의과제 난이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
역량평가 등급 및 통과기준역량평가 등급 구분 및 등급별 점수
역량평가 등급 및 통과기준에 관한 표
등급매우 우수우수보통미흡매우 미흡
점수4.5 이상4.5 미만 ~
3.5 이상
3.5 미만 ~
2.5 이상
2.5 미만 ~
1.5 이상
1.5 미만
역량평가 통과기준
  • 평가대상자 평균 점수가 ‘보통’ 이상(평균점수 2.5점 이상)인 경우